서울대학교 외국학술지지원센터(FRIC)

서울대학교 외국학술지지원센터(FRIC)는 국내 모든 연구자에게 자연과학 분야 원문복사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학 소식

심상찮은 태양

seoulfric 2011. 4. 5. 11:26

[서울신문]

“오는 2013년 태양 활동이 극대기에 이를 것입니다. 이때쯤 태양 활동이 우주환경 변화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주환경 변화는 인류 문명에 매우 큰 위협이 되는 요소여서 이를 이해하는 게 아주 중요합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 애릭 포즈너 박사의 말이다. 애릭 박사는 지난달 17일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열린 ‘2012년 우주환경재난 전망과 대응’ 세미나에서 미연구위원회의 2009년 보고서를 인용, 태양폭발에 따른 산업계의 주요 피해로 ▲대규모 정전 ▲인공위성에 악영향 ▲항공산업에서 통신 두절 및 방사능 영향 ▲우주 측지 및 항법 장치 정밀도 감소 등을 꼽았다. 실제로 지난 2월 15일 오전 10시 40분쯤 태양에서 강력한 폭발이 있었다. 태양 정면에서 일어난 폭발로 초속 900㎞의 태양폭풍이 3일 뒤인 18일 오후 지구에 도달했다. 근래 들어 발생한 가장 강력한 태양폭발로 일부 고위도 지방에서는 휴대전화와 GPS에 통신 장애가 발생했다. 태양폭발은 태양의 자기에너지가 열이나 빛의 형태로 방출되는 것이다. 이때 강한 엑스(X)선과 극자외선이 함께 나온다. 이 물질들이 지구 전리층에 도달하면 원거리 통신 등에 사용하는 짧은 주파수대에 영향을 미쳐 위성 통신뿐 아니라 GPS를 활용하는 내비게이션 등에 통신 장애를 일으킨다. 반면 태양폭풍은 직접적인 물질을 방출한다. 이에 따라 대기권 밖에 있는 우주비행선이나 인공위성에 곧바로 영향을 미친다. 높은 에너지 입자에 노출된 우주비행사는 생명을 잃을 수도 있고, 인공위성의 주요 장치가 훼손될 수도 있다. 또 지구 자기권을 변형시켜 지상의 전력 시스템에 장애를 일으켜 대규모 정전 사태로 산업계에 타격을 가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태양 흑점 수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내년 중반쯤에 태양 활동 극대기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문제는 현재의 과학기술로 태양폭발이나 태양폭풍을 예측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태양폭발을 전 지구적인 자연재해로 인식하고 각 나라가 공동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유엔(UN) 우주국 소속의 한스 하우볼드 박사는 “인류에게 공동으로 위협을 줄 수 있는 태양, 태양풍, 자기권, 전리층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UN에서는 국제우주환경 추진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전 세계 97개국에서 태양전파, 지구자기장 측정기, 우주입자 검출기 등 1000개의 관측기를 개발하여 전 지구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http://news.naver.com/main/hotissue/read.nhn?mid=hot&sid1=105&gid=321636&cid=321641&iid=319951&oid=081&aid=0002178066&ptype=011